생생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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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인터뷰-한국쯔바키모토 안도 타츠야 대표] “제어기술 부활로 IoT 대응 상품력 강화하겠다”
“제어 기술의 부활을 추진하여 잠자고 있던 기술 재산의 발굴에 의한 IoT 대응 상품력을 더욱 강화해 나겠다.” 한국쯔바키모토의 안도 타츠야 대표이사는 IoT 시대의 도래와 함께 제어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일본 쯔바키모토체인이 구가해 온 글로벌 넘버원의 입지를 한국에서도 엔지니어링 서비스와 좋은 품질로써 구축해가겠다고 말한다. 쯔바키모토체인은 산업용 체인 외에 파워 실린더, 자동차 엔진의 타이밍 체인, 파워 록, 일반 산업용 감속기 등을 글로벌하게 전개하고 있다. 한국쯔바키모토의 향후 영업 전개 방향을 안도 타츠야 대표이사에게 들었다. Q. 올해에 이어 내년, 한국의 산업용 체인 시장 전망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A. 일반 체인 보다, IT업계의 대규모 투자관계 관련, 클린룸에서 사용되는 오일 비산이 적은 무급유 체인과 자동차업계의 고강도 슈퍼 체인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공장자동화 또는 스마트공장 구현에 산업용 체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의미를 부여한다면.A. 체인은 자동화의 근간이 되는 부품이다. 자동화의 경우 메인터넌스의 횟수를 줄이기 위해 체인의 능력이 중요하다. 또 쯔바키모토는 체인 이외에도 과부하 안전장치와 유·공압 실린더보다 전력 소비량을 10분의 1로 줄인 파워 실린더 제품도 구비하고 있어 자동화, 에너지 세이빙, CO2 삭감에 공헌할 수 있다. Q. 산업용 체인은 최근 어떤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가.A. 체인은 단순한 구조이지만, 재질 이외에 가공 방법, 윤활 방법, 열처리 방법 등의 개선으로 내마모성이 기존 제품보다 30% 이상 향상됐다. 쯔바키모토는 체인의 기술 진보를 위해 계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Q. 올해 역점을 둔 사업과 성과는 어떠했나.A. 특정 업계 활동을 강화하여 고객의 소리를 들어 니즈를 파악하는 한편, 타깃 업계에 맞는 상품, 즉 업계 특화 상품을 발굴하여 수평 전개하는 활동을 해왔다. 그동안 잘 진행된 업계도 있고 정체된 업계도 있지만, 양방 모두 다음에의 경험으로 살려 나가겠다. Q. 주력 제품과 특징을 소개한다면.A. 급유하지 않고도 장수명을 보장하는 람다 체인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이 제품은 특수 오일 함유 부쉬(사내 제조)의 채용으로 급유가 필요한 일반 체인보다 일상의 사용이 간단하고 길게 사용 가능하다. 윤활유도 NSF H1 대응으로 변경이 되어, 기존 제품보다 2배(자사 테스트 결과)의 마모 수명과 함께 식품 기계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Q. 본사 차원의 제품 개발과 투자는 어떻게 하고 있나.A. 업계 톱의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동력 전달 상품 메이커로서의 100년간의 노하우를 살려 업계 특화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연구 개발 비용만 지난 10년간 21%가 증가했으며, 2016년의 경우 기술 개발 비용에 43억원을 투자했다. Q. 고객들이 쯔바키모토의 제품을 다시 찾는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나.A. 가장 큰 이유는 품질 중시이다. 특히 해외 제품의 값싼 체인을 사용함으로 인해 품질상 곤란을 겪게 된 고객에게 우리의 체인을 공급하여, 장수명과 메인터넌스 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한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Q. 국내 시장 주도를 위한 계획은.A. IoT 시대의 도래와 함께 제어기술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있다. 이에 쯔바키모토는 원래 장점으로 가진 제어 기술의 부활을 추진하여 잠자고 있던 기술 재산의 발굴에 의한 IoT 대응 상품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상품으로서는 전기식 과부하 보호장치를 중심으로 신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Q. 앞으로 계획은.A. 우선, 수요 고객의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저가 제품의 품질로 곤란을 겪고 있는 고객들에게 엔지니어링 제안에 의한 솔루션 제공을 해나갈 생각이다. 이와 동시에 웹, 메일 매거진, 고객 전용 사이트 등의 디지털 툴을 확대하여, 우리들이 아직 접촉하지 않은 고객에게 쯔바키모토 체인을 인지하려는 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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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인터뷰-우양이엔지 김승범 부장] "집진기 개발로 산업현장의 환경 개선에 앞장서"
우양이엔지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질에 대처할 수 있는 대기오염방지시설업 등록업체로서 소형집진기에서부터 중?대형설비는 물론, 산업용 필터 제조에 이르기까지 다루고 있다. 우양이엔지는 1995년 설립된 이래 집진기 사업에 매진해온 결과 매년 25~30%의 매출신장을 이룩했으며, 환경 분야의 으뜸회사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INTERVIEW_우양이엔지 김승범 부장 Q. 우양이엔지에 대한 간단한 소개.A. 저희 회사는 대기환경, 오염방지시설을 만드는 회사로, 특히 집진기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집진기는 각종 분진, 미세먼지, 미스트, 악취 등을 처리해 주는 시설입니다. 1995년에 설립해서 20여년간 한결같이 집진기의 설계에서부터 제조, 설치, A/S까지 원스톱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현장의 환경 개선에 앞장서 왔습니다. 저희 집진기는 제품 모두 특허등록 및 실용신안등록, 디자인등록은 물론,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의 NEP 획득을 함으로써 동종 업계에서 다방면에 품질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2004년도 산업자원부 우수자본재개발 유공기업표창에 이어, 2008년 12월에는 신기술 실용화 유공기업으로 연속 산업자원부장관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Q. 이번 한국기계전에서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는데.A. 네 그렇습니다. 저희 강신기 대표이사가 '우수자본재 개발 유공자'로 선정되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강신기 대표이사는 20여년간 대기오염방지시설을 개발, 제조 및 국내외에 보급해 왔으며, 특히 집진기 분야의 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Q. 한국기계전에서 소개하고 싶은 제품이나 기술은.A.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한 제품은 전기 집진기입니다. 전기장치를 이용해서 냄새나 연기를 제거하고 처리하는 기기입니다. 지금까지의 집진기는 필터링을 많이 했는데, 이 제품은 전기 정전기를 이용해서 순간적으로 고압을 주어 자기장이 발생시키고, 이것을 이용해서 미세 물질이 나오는 것을 걸러주는 고압 자기장 정화 방식입니다. 초미립자 오염물질까지 제거하는 우수한 집진효율을 가진 장치로, 미스트, 미세먼지, 악취 등이 발생하는 산업현장과 식당의 연기, 냄새 제거용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저희가 제일 포인트를 둔 부분이 악취 제거입니다. 습식 집진기에 자체 개발한 첨가제를 넣어서 악취를 줄이고 있습니다. 천연 첨가제를 사용하므로 환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냄새를 잡아주기 때문에 많은 업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Q. 향후 사업 계획 및 목표가 있다면.A. 전 세계적으로 환경 분야에 대한 규제나 관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앞으로 집진기 사업이 더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2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회사로서 그 동안 축적한 노하우와 설계에서부터, 제작, 설치, A/S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으로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특히 해외 마케팅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큰 설비가 많기 때문에 전시회보다는 경기도나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시장개척단에 많이 참가하고 있으며, B2B 사이트를 활용하고 코트라를 통해 지사화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기계전에는 기계를 만드는 회사들이 많이 참가하므로 저희 고객들이 많아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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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한국타키겐제조(주)]
[인터뷰-타키겐코리아 서창희 대리] “타키켄은 단 한 개의 부품도 만든다”
타키겐의 특징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과 품질이 좋다는 것이다. 어쩌면 당연한 기업의 조건이기도 한데, 사실 이를 충족한다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타키겐은 단 하나의 제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고객의 요구까지 맞춰준다. 100년이 넘도록 그 가치를 지켜왔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서창희 대리를 만나 타키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타키겐은 다양한 부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요?A. 만약 적은 수의 부품, 대략적인 설계만 가지고 있는 제품, 개인만의 제품이 필요하다면 타키겐에 문의하면 됩니다. 저희 기업은 약 9,000가지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고, 고객 맞춤형 부품까지 더하면 1만 가지가 넘습니다. 그리고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티타늄 등 다양한 재질로도 부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그럼 어떤 분야의 부품들을 다루고 있습니까?A. 다양한 분야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주로 반도체, 의료, 교통, 환경, 중장비,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가령 반도체 제조 장치에 들어가는 마그네틱 캐치, 병원 설비에 속하는 항균 밀폐용 핸들, 특장차에 들어가는 리프 경첩, 태양광 설비에 들어가는 D커트 IT지퍼 등이 8,000가지 부품 중 하나입니다. Q. 이번 한국기계전에서는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두었나요?A. 한국 시장에서는 부품 업계 개념이 크지 않다. 그래서 부품만을 전문적으로 공급한다는 기업의 이미지를 알린다는 데 포인트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기계전이다보니 기계, 공구, 장비 등의 다양한 업체들이 나왔는데, 이 업체들 모두가 사실상 저희 고객에 속합니다. Q. 현재 한국에서는 타키겐의 부품을 많이 사용하나요?A. 2002년 타키겐코리아를 설립한 후로 다양한 분야에 제품 공급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디스플레이 제조 설비에 저희 부품을 공급하고 있고요. 조선, 중공업 기업 또한 주 고객군입니다. 그래서 타키겐은 ‘산업용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산업에 들어가니까요. Q. 끝으로 앞으로의 타키겐 전략을 듣고 싶습니다.A.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렇듯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로 부품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전략입니다. 특히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나 의료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시장 규모가 큰 반도체 분야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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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유니온라이트(주)]
[인터뷰-유니온라이트 김주성 차장] “신기술 융합으로 차별화 가진 비상조명등 지속 개발할 것”
유니온라이트는 비상조명등 기업이다. 그와 동시 조명 기업이기도 하다. 평상시에는 조명으로 사용되다가 비상 발생 시 비상등으로 전환되는 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상용화시킨 기업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다른 비상조명등 기업들도 이와 유사한 제품을 생산한다. 이에 유니온라이트는 차별화를 이어가기 위해 새로운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김주성 차장을 만나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전시된 조명등이 비상등이라고 하기에는 디자인이 좋은데요.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A. 유니온라이트의 제품은 60여종이 있습니다만 이번 전시회에는 비상조명 겸용 LED 센서등 ‘유니센서’과 다운라이트, 트윈라이트 등을 주력으로 들고 나왔습니다. 유니센서의 경우 평상시에는 움직임이나 조도에 의해 켜지고, 화재나 정전 시에는 이를 바로 감지해 내부 배터리로 즉시 점등하게 됩니다. 다운라이트나 트윈라이트 역시 평상시와 비상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Q. 이 같은 제품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A. 비상조명등이라 하면 말 그대로 정전 시 자동 전환해서 안전하게 대피하는 용도입니다. 하지만 비상등은 지하철이나 마트와 같은 공공장소, 대형 건물 등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규정 때문에 설치하는 것뿐이었습니다. 평소에 쓰질 않으니 관리도 잘 안됐죠. 그래서 저희가 국내 최초로 비상 겸용 조명등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물론 지금은 다른 기업들도 이런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Q. 그럼 이제는 비상겸용 조명등이 차별화 포인트는 아니겠네요?A. 새로운 제품을 만들면 곧바로 유사한 제품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임직원 모두 모여 비상 상황에서 활용성이 좋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를 정기적으로 합니다. 또 국내 또는 해외(특히 중국) 제품과 비교해 어떤 점을 차별화로 내세울 수 있고, 어떤 점이 약한지를 면밀히 파악합니다. Q. 유니온라이트의 사업 전략에 대한 이슈가 있다면요?A. 유니온라이트는 국내 비상조명등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인데, 사실 이 시장이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해외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베트남 기업과 MOU 체결을 했고, 두바이 기업과도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해외 전시회에도 자주 참가해 제품을 알리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라이트는 비상조명등 기술 노하우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비상조명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소방 안전 제품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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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에스피지]
[인터뷰-에스피지 조창휘 부장] “다양한 제품군·품질 신뢰성 내세워 원스톱 쇼핑 제공하겠다 ”
기계산업에서 한국의 기술 수준은 선진국과 나란히 하기에 아직 부족하다. 다만, 최근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 기술의 선진국이 그리 멀지는 않다. 에스피지도 여기에 속한다. 내년부터 하모닉드라이브와 RV 감속기를 양산키로 한 것이다. 이 두 가지는 로봇 분야에서 핵심 부품이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조창휘 부장을 만나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먼저 에스피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 바랍니다. A. 에스피지는 소형 기어드 모터 전문 기업으로 가전용 산업제품 및 산업용 장비의 소형 기어드 모터가 주력 생산 제품군입니다. 모터 제품군은 AC/DC 모터, BLDC(Brushless DC) 모터, BLDC 팬모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로봇 관절용 모터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Q. 에스피지는 가전용 모터 분야에서 강한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요.A. AC 기어드 모터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특히 냉장고에 장착되는 AC 모터는 세계 시장에서 90%를 차지할 정도로 지배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Q. 이번 전시회에서는 어떤 제품에 포커싱을 맞췄나요?A. 이번 전시회에는 신제품 중심으로 전시를 했습니다. 할로우 로터리 테이블 ‘SHA 시리즈’와 'SHB 시리즈‘, 로봇 관절에 적용되는 SH 정밀감속기, 서보모터용 정밀 유성감속기, 검사용 장비, 스텝 모터 등인데요. 이 제품들은 스마트팩토리를 지향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제품은 시기에 맞춰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산업 분야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 큰 변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나오는 신제품들은 거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스마트팩토리에 맞춘다면 요즘 기업들이 추구하는 통합 솔루션 제공과 유사한 전략인가요?A. 맞습니다. 에스피지는 제품군이 다양하다보니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게끔 제품을 구성했고, 여기에 제어 부분까지 포함시켰습니다. 근래의 스마트팩토리 서비스가 제어를 포함한 통합 관리다보니 저희도 그 흐름에 맞추게 된 것입니다. 다만, 에스피지의 다양한 제품군, 품질 신뢰성이라는 장점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Q. 앞으로의 사업 전략은요?A. 저희 회사는 다변화된 시장에 맞추자입니다. 여러 가지 제품을 개발해서 원스톱 쇼핑을 가능토록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런 전략은 사실 국내 기업으로서는 하기 힘든데요. 저희같은 경우 지속적으로 품질을 높이고, 신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한 덕에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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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하이윈코퍼레이션(주)]
[인터뷰-하이윈코퍼레이션] "인더스트리4.0 시대에 맞는 통합 솔루션 제공하겠다”
제조업의 스마트화 속도가 빠르다. 전통적인 제조 및 설비 기업들은 사업 모델을 인더스트리4.0에 맞게 조율하고 있다. 하이윈코퍼레이션 또한 이러한 흐름에 동참한다. 특히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묶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 하이윈의 인더스트리4.0 전략이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임만복 차장을 만나 기업 전략을 들어봤다. Q. 먼저 하이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하이윈코퍼레이션은 대만(HIWIN)의 한국지사로 공작기계, 정밀기계, 산업기계, 전자응용기계, 자동화 설비, 로봇 등에 많이 사용되는 크로스롤러 베어링, 볼스크류, 리니어 스테이지, 리니어 모터, 서보 모터, 서보 드라이브 등을 수입 판매합니다. 한국지사가 설립된 지는 4년이 됐고 부산, 서울에 공장 및 영업소와 전국 10개소에 판매 대리점을 두고 있습니다. 올해는 창원지사도 설립하였습니다. Q. 이번 전시회에 주력으로 출품한 제품은 무엇인가요?A. 이번 전시회에는 특정 제품을 선보였다기보다는 하이윈이 제조하고 있는 FA(공장자동화) 제품군을 보여주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전체 라인 즉, 토탈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하이윈은 현재 직선 베어링, 볼스크류 등만이 아니라 로봇에 들어가는 서브모터까지 제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쟁 기업들과 비교해봤을 때도 이 점은 저희 기업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Q. 아무래도 FA 분야에서는 어느정도 기반이 닦여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 전시부스에는 산업용 암로봇도 전시했는데, 로봇까지 제품군을 확대한 건지요?A. 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서브모터까지 만들다보니 암로봇까지 제품군을 확대한 것입니다. 현재 암로봇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부품이 하이윈의 제품입니다. Q. 하이윈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A. 공장자동화 부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뢰성입니다. 이 신뢰성은 곧 정밀도인데요. 하이윈의 제품은 이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제조 공정에 들어가는 부품의 경우 나노미터까지의 제어가 가능해야 하는데, 하이윈의 제품은 이러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Q. 앞으로의 전략을 듣고 싶습니다.A. 앞서도 말씀드렸듯 하이윈은 인더스트리4.0을 지향합니다. 이는 제조업은 물론 의료, 운송, 에너지, 건설 등의 설비 구조도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공급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하이윈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고객의 니즈에 맞춘 설비 공급, 품질관리, 합리적인 가격 등의 통합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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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인터뷰-발루프코리아 전영엽 차장] “스마트카메라·세이프티 제품 런칭…IO-Link 기반 지능화로 시장 주도”
발루프코리아가 스마트카메라와 세이프티 제품을 론칭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한국기계전에서 보여준 제품 또한 발루프가 인더스트리4.0을 콘셉트로 IO-Link를 결부시킨 스마트카메라와 세이프티 제품이 절대적이었다. 발루프코리아 전영엽 차장은 세이프티 제품은 올해 처음 출시됐고 관련 데모를 만들어서 소개하고 있다고 말한다. 스마트가메라 경우도 기존에는 단순한 비전센서 개념이었지만,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보다 정밀하게 측정하고 검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한다. IO-Link의 진화는 어디까지인지 전영엽 차장에게 들어봤다. Q. 올해 새롭게 론칭한 스마트카메라와 세이프티 제품은 어떤 특장점이 있나.A. 먼저, 스마트카메라는 렌즈를 교환해 가면서 맞출 수 있고 본체에서도 통신 PLC와 다이렉트로 연결이 가능하다. 그리고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 같은 웹서버상에서 바로 설정할 수 있다. 세이프티 제품은 기존 경쟁사들의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하나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IO-Link 마스터라고 하는 분산제어 모듈을 이용해서 세이프티 제품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세이프티 IO 허브를 통합해서 시스템을 결합할 수 있다. Q. 인더스트리4.0 시대 IO-Link의 역할과 중요성을 부여한다면.A. 기존 일반적인 IO들은 단순하게 유무 감지나 접점 시그널 같은 신호만 줄 수 있었다면 발루프의 IO-Link는 컨트롤러와 부호화하고 양방향 통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하부의 IO까지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인더스트리4.0의 개념과 맞아 떨어진다. 인더스트리4.0 시대 제조업은 정해진 시간에 최대한 공장 가동률을 높이고 자동화로 투입되는 노동력을 줄이며 고객 맞춤형 다품종 소량생산이기 때문에 설비 자체가 유연성 있게 변화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발루프는 앞으로도 계속 IO-Link 콘셉트에 맞는 제품들을 개발할 계획이다. Q. IO-Link도 진화는 계속되고 있나. 최근 어떤 점이 그런가.A. 지금의 IO-Link는 버전 1.0에서 1.1 정도로 버전업이 됐다. 반면 IO-Link가 지원되는 센서 종류들은 많지 않다. IO-Link 컨소시엄에 발루프도 등록되어 있지만, 앞으로 좀 더 지능적인 센서들이 계속 개발될 것으로 알고 있다. Q. 올해 역점을 둔 사업과 성과는.A. 한국지사가 설립된 지는 1년 밖에 되지 않았다. 그 전에는 대리점을 통해서 발루프 제품이 공급되고 있었지만, 국내 고객들에게 우리 제품이 덜 알려진 것은 사실이다. 발루프코리아가 이번 한국기계전까지 2번의 전시회를 통해서 많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알렸다는 점이 성과였던 것 같다. Q. 앞으로 시장 주도를 위한 계획은.A. IO-Link 컨소시엄에 등록되어 있는 제품의 60% 이상이 발루프 제품이다. 인더스트리4.0 개념으로 계속 설비가 생겨나면 그만큼 등록된 우리 제품이 그 시장을 좀 더 주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과제도 있다. 특히 센서의 경우 국내 시장은 너무 낮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저가 시장에 맞추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가격 경쟁력은 당연히 갖추면서도 고품질의 제품을 계속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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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누리로봇]
[인터뷰-누리로봇 이태영 대표] “스마트모터 앞세운 맞춤형 제품 공급…로봇 상용화에 앞장서겠다”
모터제어, 센서 신호처리, 로봇 알고리즘 등의 보유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누리로봇은 올해 모터와 모터제어가 일체화된 스마트모터를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현재 이 회사는 로봇 안의 핵심 부품인 스마트모터 외에도 스마트 액추에이터, 모터 드라이버, 모터 컨트롤러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누리로봇 이태영 대표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로봇 상용화에 앞장서는 것이 사업 목표라고 말한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이태영 대표를 만나 앞으로 계획을 들어봤다. Q. KOMAF 2017에는 어떤 제품들이 출품됐나.A. 누리로봇은 모터를 제조하지만, 모터제어기도 제조한다. 전시회에는 이 둘의 기능을 합쳐 놓은 스마트모터 제품을 출품했으며, 100% 자체 기술로 만든 국산 로봇 부품을 보여드리기 위해 참가했다. 스마트모터는 모듈화된 액추에이터 제품이다. 최근 인천공항의 청소로봇에 적용해서 운행 중이다. 또한, 물류센터 자동화 라인인 컨베이어 벨트에도 우리 제품이 적용됐다. Q. 보유한 기술과 경쟁력은.A. 꼭 필요한 기능과 성능으로 사용자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누리로봇은 그동안 모터제어, 센서 신호처리, 로봇 알고리즘 등의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지금은 이러한 제조기술과 생산 역량을 보유하여 기성 수입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Q. 고객사들이 누리로봇 제품을 다시 찾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A. 첫째는 합리적인 가격에 있다고 본다. 누리로봇은 연혁이 오래되지 않았지만, 제품의 단가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는 기술지원이다. 전 직원의 80% 이상이 엔지니어 출신으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 제품만의 문제가 아닌 고객사 제품의 문제도 같이 해결해 줄 수 있는 현장 기술지원 역량을 갖추고 있다. Q. 모터제어도 진화하고 있나. 최근 어떤 점이 그런가.A. 최근 전시회를 다녀보면서 느낀 점은 로봇 분야에서 협동로봇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그 안에서도 로봇의 관절 또는 구동기가 모듈화된 제품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누리로봇 또한 4년 전부터 꾸준히 액추에이터를 주력 제품으로 영위해 오다 올해부터 스마트 액추에이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Q. 앞으로 남은 과제와 목표는.누리로봇은 구동기 제조회사로서 모터와 모터제어 솔루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자동화 설비와 로봇 업체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로봇 상용화에 앞장서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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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다셀(주)]
[인터뷰-다셀 신재균 팀장] “로드셀 50개국 수출…‘품질과 안정성’ 세계도 인정”
로드셀 전문 제조회사 다셀은 표준 로드셀 외에도 특수목적용 로드셀과 10g~1000ton 범위의 초소형 저용량 로드셀에서부터 고용량 로드셀까지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모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는 수입에만 의존하던 토크 트랜스듀서를 자체 기술력으로 시판하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한국기계전에서 만난 다셀의 신재균 팀장은 로봇에 들어가는 토크 센서는 국내에서는 최초, 세계에서는 2번째로 개발했다고 말한다. 로드셀 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다셀의 기업 전략을 신재균 팀장에게 들었다. Q. KOMAF 2017에는 어떤 제품들이 출품됐나.A. 다셀이 주력하고 있는 토크 센서와 다축 로드셀 제품을 중심으로 출품했다. 특히, 로봇에 들어가는 토크 센서는 국내 최초 개발로, 관람객들에게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싶었다. 다축 로드셀 또한 이번에 2축에서 6축까지 개발하여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기존 로드셀은 수직방향으로 한 축만 측정하는 데 반해, 다축 로드셀은 X, Y, Z의 3축과 여기에 X축에 대한 MX, Y축에 대한 MY, Z축에 대한 MZ를 측정하는 6축 기능이 있다. 이 제품은 로봇뿐만 아니라 헬기 프로펠러나 지진이 발생할 때 건물 측정에도 사용되고 있다. Q. 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은.A. 우리는 전체 매출의 5% 정도를 제품 개발을 위해 투자한다. 또한, 다양한 용량별로 측정할 수 있는 시험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심지어 1000ton까지 테스팅할 수 있는 장비도 가지고 있다. 현재 30여 가지의 다양한 모델이 개발됐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로드셀 개발과 품질 향상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Q. 차별화된 경쟁력은.A. 먼저, 고품질의 낮은 가격대를 꼽을 수 있다. 모든 제품을 자체 가공하고 제작하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 경쟁사보다 저렴하다. 또 하나는 제품 설계와 개발 능력을 키움으로써 시장 대응력을 높였다는 점이다. 우리는 고객이 어떠한 제품을 요구하더라도 주문 사양에 맞는 제품을 빠르게 만들 수 있다. Q. 고객들이 다셀의 제품을 다시 찾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A. 품질이 우수한 건 당연하고 고객의 요구에 의한 제품 개발을 많이 해 온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다셀은 국내 최초로 토크 센서를 개발했고 거기에 맞는 인디게이터도 개발했다. 기존 게이터는 속도가 느려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없었는데, 우리는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인디게이터를 국내에 제일 먼저 개발하여 판매했다. 때문에 고객들은 우리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을 믿고 찾아 주는 것 같다. Q. 앞으로 계획은.A. 다셀은 지난 30여 년간의 기술적 노하우와 시행착오의 경험 속에서, 이제는 국내 현실에 맞는 저렴한 가격의 로드셀을 제작하게 됐다. 특히, 토크 센서를 자체 기술력으로 시판하여 영국, 미국, 인도, 태국 등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며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도 새로운 로드셀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국산 로드셀의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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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국기계전 [레이저발코리아(주)]
[인터뷰-레이저발 코리아 최성희 주임] “레이저산업 발전 가능성 높다…비접촉 방식 모델 출시로 시장 선점”
레이저 기계 전문 제조 및 공급 업체인 레이저발 코리아는 유럽 데이터로직사의 소스가 사용된 레이저마킹기를 지난 17년 동안 700대 이상을 판매했다. 단일 품목으로는 적지 않은 성과였다. 또한, 레이저 용접기, 레이저 솔더링기, 레이저 커팅기, 레이저 광선 보호 시트 등을 공급하며 레이저 관련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레이저발코리아 최성희 주임은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품질은 이미 입증됐으며, 앞으로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한다. 한국기계전에서도 새로운 기능의 레이저 장비와 시스템들이 눈에 띄었다. 최성희 주임에게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Q. KOMAF 2017에는 어떤 제품들이 출품됐나.A. 레이저 마킹기를 위주로 해서 레이저 용접기, 레이저 커팅기, 이렇게 3종류를 출품했다. 그중 레이저 마킹기는 화이버(Fiber) 레이저 마커와 다이오드(Diode) 레이저 마커 2타입을 소개하기 위해 가지고 나왔다. 이들은 금속이라든지 비금속 제품에 제약 없이 원하는 내용을 마킹할 수 있다. 그리고 비접촉 방식이라보니 제품 손상 없이 원하는 품질을 빠른 시일 내에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레이저 마킹기는 주로 자동차부품 분야에 많이 사용 중이고 레이저 커팅기는 일반 임가공 분야에 납품되어 사용되고 있다. Q.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있나.A. 전시회에는 작년 출품 품목 그대로 가지고 나왔다. 조금 바뀐 것이라면 레이저 용접기의 경우, 기존에는 현미경으로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는 형태의 타입이었다면, 이번 선보인 제품은 LCD 모니터를 통해서 사람이 육안으로 쉽게 볼 수 있게 업그레이드됐다. Q. 레이저발 코리아의 경쟁력이라고 한다면.A. 우리는 레이저 장비로만 국내에 소개한 지 17년 동안 700대 이상 판매했다. 아직까지 공장에서 아무 문제없이 잘 작동되고 있다. 그만큼 신뢰성과 품질은 입증됐다고 본다. 그러나 기계라는 것은 오래 사용하다 보면 고장이 나기 마련인데, 우리는 AS에 대해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면 기술지원을 적극적으로 해드리고 있다. Q. 고객이 레이저발 코리아의 제품을 다시 찾는 이유가 어디 있다고 보는가.A. 서비스라고 본다. 우리가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제품 판매에서 끝나지 않고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즉각 대응해 드리는 서비스 체계 늘 가동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이탈하는 고객 없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신규 고객도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Q. 향후 계획은.A. 레이저발 코리아는 그간 수백 대가 넘는 레이저 장비와 시스템을 국내에 공급하며 고객과 함께 발전했다. 앞으로 IT 분야와 자동차 및 일반 산업 분야에서 레이저 장비 시장은 좀 더 발전될 가능성이 많다고 본다. 자동화 시스템 설비라인에 우리의 레이저 마킹기를 설치해서 더 많은 자동화 시스템이 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