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국기계전]
[㈜에스피지] [인터뷰-에스피지 조창휘 부장] “다양한 제품군·품질 신뢰성 내세워 원스톱 쇼핑 제공하겠다 ”
기계산업에서 한국의 기술 수준은 선진국과 나란히 하기에 아직 부족하다. 다만, 최근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 기술의 선진국이 그리 멀지는 않다. 에스피지도 여기에 속한다. 내년부터 하모닉드라이브와 RV 감속기를 양산키로 한 것이다. 이 두 가지는 로봇 분야에서 핵심 부품이다. 지난 10월, KOMAF 2017에 참가한 조창휘 부장을 만나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먼저 에스피지에 대해 간략히 소개 바랍니다.
A. 에스피지는 소형 기어드 모터 전문 기업으로 가전용 산업제품 및 산업용 장비의 소형 기어드 모터가 주력 생산 제품군입니다. 모터 제품군은 AC/DC 모터, BLDC(Brushless DC) 모터, BLDC 팬모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로봇 관절용 모터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Q. 에스피지는 가전용 모터 분야에서 강한 기업으로 알고 있는데요.
A. AC 기어드 모터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 점유율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특히 냉장고에 장착되는 AC 모터는 세계 시장에서 90%를 차지할 정도로 지배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Q. 이번 전시회에서는 어떤 제품에 포커싱을 맞췄나요?
A. 이번 전시회에는 신제품 중심으로 전시를 했습니다. 할로우 로터리 테이블 ‘SHA 시리즈’와 'SHB 시리즈‘, 로봇 관절에 적용되는 SH 정밀감속기, 서보모터용 정밀 유성감속기, 검사용 장비, 스텝 모터 등인데요. 이 제품들은 스마트팩토리를 지향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제품은 시기에 맞춰 계속해서 나오는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산업 분야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 큰 변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나오는 신제품들은 거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스마트팩토리에 맞춘다면 요즘 기업들이 추구하는 통합 솔루션 제공과 유사한 전략인가요?
A. 맞습니다. 에스피지는 제품군이 다양하다보니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게끔 제품을 구성했고, 여기에 제어 부분까지 포함시켰습니다. 근래의 스마트팩토리 서비스가 제어를 포함한 통합 관리다보니 저희도 그 흐름에 맞추게 된 것입니다. 다만, 에스피지의 다양한 제품군, 품질 신뢰성이라는 장점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Q. 앞으로의 사업 전략은요?
A. 저희 회사는 다변화된 시장에 맞추자입니다. 여러 가지 제품을 개발해서 원스톱 쇼핑을 가능토록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런 전략은 사실 국내 기업으로서는 하기 힘든데요. 저희같은 경우 지속적으로 품질을 높이고, 신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한 덕에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