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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인아오리엔탈모터 신동진 대표] “고객에게 한 발 더 가까이…범용 영업으로 최적 솔루션 제안”
등록일2017-06-26 14:05:38 조회수999

“범용 영업으로 고객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 인아오리엔탈모터 신동진 대표이사는 ‘고객 서비스’는 인아가 37년을 이어올 수 있었던 핵심 역량이라며, 더 많은 고객이 인아오리엔탈모터의 제품 성능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올해는 범용 영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인아오리엔탈모터는 전시회, 기술 세미나, 출장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함께, 기존 업체에 포커스가 맞춰졌던 영업 활동을 범용 업체 대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객이 제품 선정부터 구매까지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도 구상 중이다.
인아오리엔탈 모터는 1979년 설립 이래, 명실공히 전국 8개 직판 영업망과 25개 대리점 및 특약점을 둔 국내 소형정밀모터 산업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인아오리엔탈모터의 신사업과 영업 전략을 신동진 대표이사에게 들었다.

Q. 인아오리엔탈모터는 지난 38년 동안 국내 산업 혁신과 변화에 이바지해 왔는데, 그 핵심 역량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
고객 중심의 철학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인아오리엔탈모터는 ‘고객 만족을 창조하는 회사’라는 슬로건 아래, 전시회·필드 서비스·기술 세미나·출장 상담·모터 선정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또한, 전국 8개 주요 도시에 직판 영업망을 구축했고 25개 대리점과 특약점을 두어 전국적인 네트워크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고객들이 언제나 편리하게 인아오리엔탈모터를 만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놓았다.
또한,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모든 제품에 대해 사전·사후 기술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동력전달용 감속기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교체하는 것이 다른 많은 업체가 대응하고 있는 방식이다. 하지만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단순한 제품 교환을 넘어 고객과 함께 솔루션을 찾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단 1대의 감속기라도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해주는 것이 인아오리엔탈모터가 추구하는 서비스이다.

Q. 제품 생산과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인아오리엔탈모터는 AC 모터, 스테핑 모터 등 일부 제품을 국내에서 직접 생산함으로써, 빠른 납기를 실현하고 있다. 생산공정과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인아오리엔탈모터 생산사업부는 ‘불량률 0% 제품을 만든다’는 모토 아래,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앞으로는 생산 제품의 대상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또한, 인재 경영을 통한 전문성 강화만이 ‘고객 만족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내근직부터 영업, 기술지원그룹에 이르기까지 전 직원이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팀제 조직의 구성과 성과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해 마침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문제를 빠른 시간 내 대응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냈다.
특히, 모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은 제품 선정, 제품 사용법, 제어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인아오리엔탈모터 기술진은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은 물론 세미나를 통한 무료 교육도 병행해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계열사인 ‘IMCT(INA Motion Control Tech-nology)’와의 협업을 통해 모터 및 드라이버 제품 사용법을 넘어 고객의 제어 시스템 전체에 대응하고 있으며, 고객이 구현하고자 하는 모션의 형상을 토대로 최적 솔루션도 제안하고 있다.

Q. 국내 모터 시장 전망은.
경기불황의 여파를 모터업계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많은 연구기관에 따르면,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설비투자 수요 침체가 지속할 것으로 보여 생산과 수출이 정체되고 수입 감소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이에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모터업계를 넘어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시장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당면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Q. 올해 영업 전략은.
올해는 범용 영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범용 영업은 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과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고객이 정보 서비스의 편중 없이 제품 정보와 세미나, 통신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정보를 받아보고 간편하게 우리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모션이 필요한 모든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아오리엔탈모터의 기존 영업 방식은 반도체 분야 등 몇몇 특정 업계에 집중되어 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단 1대의 모터라도 다양한 여러 업계의 고객들에게 선택받는 것을 목표로 범용 영업을 강화할 생각이다. 인아오리엔탈모터는 그러한 전환 작업을 지난해부터 준비해왔으며, 올해는 파이를 키우기 위한 씨를 뿌리는 한 해가 될 것이다.

Q. 앞으로 남은 과제와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은
더 많은 고객에게 인아오리엔탈모터를 알리는 것이다. 1개 업체에 100개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멀리 내다봤을 때 100개 업체에 1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범용’ 업체를 확대하는 것이 현재 인아오리엔탈모터의 과제이며,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 더 많은 고객에게 우리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전방위로 펼칠 계획이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는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시점에 맞춰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인아오리엔탈모터가 자체 개발한 모터 선정 시스템인 ‘선정 FLOW’를 더욱 활성화시켜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제품 구매까지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도 구상 중이다.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은 ‘고객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는 인아오리엔탈모터가 37년을 이어올 수 있었던 핵심 역량이기도 하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기업을 존재하게 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철학만큼은 절대 변할 수 없는 가치라고 본다. 때문에 지금의 고객 철학을 끝까지 지켜나간다면, 언젠가는 고객의 무한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Q. 앞으로 계획은.
먼저, 영업사원 없이도 고객이 인아오리엔탈모터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선정부터 구매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의 구축으로 범용영업 확대의 기틀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지금까지는 모터 단품에 대한 판매와 서비스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통한 장비의 이해까지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고객 만족을 이루어 내는 회사가 되는 게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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