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업체 탐방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인터뷰-대광금속 기술연구소 장원범 팀장] “나사산 이용 제품 고급화 실현…해외 시장도 공략 나설 것”
등록일2017-10-10 11:16:27 조회수2001

대광금속은 1978년 파스너업계에 처음 입성하여 각종 볼트, 너트, 와셔, 리벳, 핀, 기타 제작품을 취급하는 40여 년의 전통이 있는 파스너 전문 제조회사이다. 이 회사는 첨단 기술개발을 위해 산·학·연 공동연구,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재해 없는 환경, 품질향상, 공정개선을 위해 기술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 풀림방지 나사산을 이용하여 성능·단가·작업효율을 만족시키는 풀림방지 볼트&너트를 개발했다.

Q.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은.
A. 현재 대광금속의 주력 제품인 V-LOCK 볼트&너트(풀림방지 볼트&너트)의 불량률 제로 실현을 위하여 VISION 방식 검사기 개발에 착수했다. V-LOCK 볼트&너트는 풀림방지 나사산을 접목시킨 제품으로 육안으로는 분류할 수 없기 때문에 VISION 시스템을 통한 제품 나사산 형상을 데이터화 하여 모니터링 및 자동 불량 검출을 통해 품질 체계 확보와 제품 고급화 실현을 계획하고 있다.

Q. 앞으로 확대하고 싶은 시장 분야는.
A. 우리 제품은 조선, 자동차, 건설, 철도, 기계, 전자, 방위 산업 등 전 산업에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뿌리부품으로 전 산업 분야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대광금속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된 세계 최초 나사산 변형을 이용한 풀림방지 제품의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국가 기술력 확보와 매출 신장, 수출, 자연·산업 재해 예방을 하고자 한다.

Q. 한국기계전에서 부스 운용 계획은.
A. 육안으로 일반 볼트&너트와 구별이 힘듦으로 풀림방지 나사산(V-LOCK)을 확대한 3D 프린팅을 제작하여 풀림방지 원리와 효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참관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또한, 참관객이 직접 우리 제품을 전시회장에서 체결 시험을 해볼 수 있도록 샘플을 준비하여 신뢰성을 기반으로 전시회에 임할 계획이다.

Q. 어떤 신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나.
A. V-LOCK 볼트&너트는 암나사(너트)·수나사(볼트) 중 어느 한쪽에만 풀림방지 나사산(V-LOCK)이 접목된 제품으로 체결하면 상대 체결물과 이중접점을 통해 극대화된 마찰력을 이용하여 풀림방지 기능을 한다. 이로써 추가 공정과 부속품이 요구되지 않아 저렴한 단가와 우수한 작업 효율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능적으로는 미국 항공우주 규격(NAS 3350 : 지상 최대 극한의 진동 테스트)을 통과하여 검증되어 있는 V-LOCK 볼트&너트이다.

Q. 향후 사업계획은.
A. 대광금속의 풀림방지 제품으로 지식재산권(한국,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을 기반으로 해외 마케팅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제품의 양산 체제와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다음글 [인터뷰-한세프리시젼 임일수 팀장] “측정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동남아 시장 정조준”
이전글 [인터뷰 - DRB FATEC 윤성환 부장] “공정별 솔루션 고도화로 자동화 전문성 강화”